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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버퀘스트 넥스트 랜드마크 - 클레임(Claim)에 대해 Everquest Next

공홈에 올라온 How Will Claims Work in EQN Landmark? 번역해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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클레임

랜드마크에 접속하는 순간 여러분은 여러분이 탐험하고 흔적을 남길 거의 무한의 세계와 마주할 것입니다. 랜드마크의 지형은 파괴가 가능하지만, "공공" 지역의 변화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회복될 것입니다. 여러분의 클레임은 지형을 영구적으로 변화시켜 다른 플레이어들이 보고 감탄할 수 있게 하지만, 다른 누구도 여러분의 작품에 손상을 입힐 수 없도록 보호됩니다.

여러분은 게임을 플레이함에 따라 플래그를 얻을 것입니다. 우리는 처음 한 시간의 플레이타임 이내로 여러분이 첫 번째 플래그를 얻을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합니다. 플래그를 이용해 여러분 소유의 땅을 클레임할 수 있습니다. 땅을 클레임하기 위해서, 단축키바에 있는 '클레임 플래그'를 활성화시키면 지형을 3인칭 시점에서 바라보면서 클레임의 윤곽을 이리저리 움직여 정확히 원하는 곳에 설정할 수 있습니다. 지형 위로도, 밑으로도 움직일 수 있으며 클레임의 위치를 확정하는 동시에 다른 사람들도 해당 클레임을 볼 수 있습니다.

클레임 내에서는 여러분이 모은 자원 중 어떤 것이든 활용하여 기반을 세우고 건물을 지을 수 있습니다. 또 클레임의 설정을 관리할 수 있는데, 다른 플레이어들이 방문할 경우 보이는 클레임의 이름이나, 설명, 그밖의 다른 특징들을 바꿀 수 있습니다. 이 글과 비디오는 현재 클레임이 어떤 방식으로 작동하는지를 보여주는 일종의 초기 프리뷰로, 현재 개발방향과 의도를 보여주는 짤막한 정보가 될 것입니다. 알파 테스트 동안, 우리는 의견들과 피드백을 받아 이러한 시스템들을 개선하고자 합니다. 알파테스트 이전의 모든 정보와 마찬가지로, 여러분들의 의견에 따라 세부사항은 베타테스트 동안 혹은 그 이후에도 바뀔 수 있습니다.




Q & A


Q: 클레임 크기는 어느정도인가?
A: 현재 사이즈는 '70미터 x 70미터 x 100미터 높이'이다. 이 크기는 유저들의 피드백과 퍼포먼스 데이터에 따라 바뀔 수 있지만 현재로서는 적절하다고 생각한다.

Q: 클레임할 장소가 더이상 없을 수도 있는가?
A: 각 지역마다 가능한 최대 클레임 수가 있을 것이다. 일단 이 수치에 도달하면, 기존의 클레임이 제거되기 전까지 누구도 그 지역에 클레임을 할 수 없을 것이다. 이것은 항상 탐험하고 채광할 땅이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만약 당신이 방문중인 대륙이 [클레임으로] 다 차 있다면, 언제든지 비어있는 다른 대륙을 탐험할 수 있다. 랜드마크의 세계를 생성하는데에 쓰이는 "Procedural generation" 시스템은 우리가 필요에 따라 새로운 대륙을 매우 빠르게 생성할 수 있게 해준다.

Q: 클레임은 즉시 설정되는가? 혹은 조금 기다려야 하는가?
A: 비디오에서 볼 수 있듯 클레임 플래그의 위치를 확정하는 순간 클레임은 즉각 나타나며 재료만 있다면 바로 건축을 시작할 수 있다.

Q: 다른 사람들이 내 건축을 도울 수 있는가?
A: 그렇다. 다른 사람들에게 당신의 클레임 내 건축을 돕도록 허가할 수 있다. 기본 설정은 당신만이 클레임에 건물을 지을 수 있는 권한을 가지고 있도록 되어 있다.

Q: 내 클레임 옆에 다른 클레임을 설정할 수 있는가?
A: 그렇다. 플레이어가 건축할 지역을 확장할 수 있도록 그렇게 할 수 있다. 당신은 클레임 하나보다 더 큰 무언가를 만들 수 있을 것이다.

Q: 클레임 사이의 경계를 가로지어 건축할 수도 있는가?
A: 그렇다. 당신이 두 클레임 모두를 소유하고 있고, 그 두 클레임이 서로 붙어있다면 가능하다. 일부러 띄워놓지 않는 이상 클레임들 사이에는 틈이 없을 것이다.

Q: 다른 사람들의 클레임을 내 클레임으로 합치는 것이 가능한가?
A: 일단은 원활한 게임의 진행을 위해 소유주가 다른 클레임들 사이에는 일정량의 공간이 있을 것이다. 이것은 우리가 알파테스트동안 평가하려고 하는 것이다. 만약 이것이 매우 필요한 것으로 판단될 경우, 우리가 어떤 것을 할 수 있을지를 추가로 조사할 것이다.

Q: 길드 클레임이 있는가?
A: 여기에 대한 관심이 매우 많다는 것을 잘 알고 있다. 하지만 현재로서는 개개인의 클레임에 집중하고 있다. 길드 클레임에 대한 것은 추후에 다룰 것이다.



Q: 다른 사람들이 클레임한 지역을 미리 볼 수 있는가?
A: 월드(주: 게임 플레이 화면)와 맵에서 다른 플레이어들의 클레임을 볼 수 있다. 이건 켜고 끌 수 있는 옵션으로 제공된다.

Q: 다른 사람들이 내 클레임 내의 소품들을 이용할 수 있는가? 예를들어 크래프팅 테이블같은?
A: 그렇다. 다른 플레이어들이 당신의 클레임에 속한 아이템들과 상호작용할 수 있도록 허가할 수 있다. 여기에는 다양한 허가정도가 있어 무엇을 할 수 있고 무엇을 할 수 없는지를 정확히 설정할 수 있다. 또한 당신의 클레임에서 어떤 것도 할 수 없도록 설정하는 것도 가능하다.

Q: 다른 사람들이 내가 지으려고 하는 곳에 서있어 시야를 가린다든지 해서?내가 건물을 만드는 것을 방해할 수 있는가?

A: 아니다. 우리는 당신의 클레임에서 사람들을 표시하지 않는 옵션을 제공해 다른사람들이 당신을 방해할 수 없도록 할 것이다.

Q: 내가 가질 수 있는 클레임의 수에 제한이 있는가?
A: 알파테스트 동안에는 플레이어 당 클레임의 수를 제한할 것이다. 베타와 게임 런치시에는 큰 제한을 두지 않으려고 한다. 하지만 사실상 제한이 있기는 한데, 각각의 클레임마다 유지비가 있기 때문이다. 추가로 클레임을 구매하는 비용은 고정되어 있지만, 유지비는 올라가게 된다.

Q: 유지비가 뭔가?
A: 유지비는 클레임을 소유하고 있을 경우 반복적으로 발생하는 비용이다. 활발한 게임플레이를 장려하기 위한 의도를 가지고 있다. 여러분이 월드로 나가 자원을 모으는 동안, 그것의 일부분을 클레임의 유지비로 사용하게 될 것이다. 유지비는 또한 플레이를 그만둔 유저들과 다른 클레임으로 옮겨간 유저들로 인해 지형이 버려진 클레임들로 가득찬 "코끼리 무덤"이 되지 않도록 해준다. 만약 어떤 플레이어가 어떤 땅을 클레임하고 그것을 버려둔다면, 일정 시간이 지난 뒤 그 지역은 다른 플레이어가 클레임할 수 있게 된다.

Q: 만약 내 클레임이 없어지면, 그 안의 건물은 어떻게 되나?
A: 당신이 잃을 수 있는 유일한 것은 그 장소이다. 우리는 당신의 클레임 내부의 자원과 소품들을 저장해 하나의 템플릿으로 보관할 것이다. 당신이 돌아왔을 때, 아무도 그 자리를 차지하지 않았다면 그냥 다시 그 지역을 클레임하면 된다. 만약 다른 사람이 당신이 없는 사이 그 자리에 클레임을 했다면, 당신은 새 지역을 탐험해 클레임할 새 지역을 찾을 필요가 있을 것이다. 템플릿을 이용해 이전의 빌딩을 그대로 세울 수 있고, 아니면 당신이 원하는 새 빌딩을 세울 수도 있다.

Q: 누가 100개의 계정을 생성해 100개의 클레임을 만드는 것을 방지할 수 있는 방법이 있나?
A: 이것은 클레임이 유지비를 발생시키는 또다른 이유이자. 만약 당신이 100개의 클레임을 가지고 있다면, 당신은 모든 유지비를 감당할 수 있어야 한다. 한 플레이어가 유지할 수 있는 현실적인 클레임의 수가 있을 것이다. 만약 모두가 100개의 빈 클레임을 생성하고 월드를 아무것도 없는 것으로 채워버리는 것은 좋지 않을 것이다. 우리는 알파와 베타동안 이것을 지켜보고 유지비를 감당할 수 있는 정도면서도 이런 것들을 방지할 수 있는 정도로 설정할 것이다.


Q: 돌아다니는 것 말고 다른 사람들의 클레임을 어떻게 찾을 수 있나?
A: 우리는 그런 기능을 염두에 두고 있는데 몇 가지 기준에 따라 빌딩을 찾을 수 있다. 여러분의 클레임에는 '중세 성', 'SF' 같은, 몇 개의 태그를 넣어 어떤 종류의 건물을 만들었는지를 설명할 수 있다. 다른 유저들은 이 태그를 검색해 관심있는 클레임을 찾을 수 있다. 또 레이팅 시스템이 있는데, 방문자들이 건축물에게 점수를 줄 수 있다. 또한 친구의 클레임과 건축허가를 받은 클레임들을 쉽게 찾을 수 있도록 하였다.

Q: 지도 같은 것이 있을 것인가?
A: 그렇다. 지도가 있을 것이고 본인의 클레임이 지도상에 표시된다.

Q: 내 클레임으로 순간이동할 수 있는가?
A: 게임을 진행함에 따라 얻을 수 있는 능력이 될 것이며 이것을 위해서 적절한 조건을 충족시켜야 한다. 플레이어들은 각자의 클레임으로 순간이동할 수 있는 아이템을 제작할 수 있을 것이다. 그전에는 layline network(주: 게임 내 유적지에 있는 포탈)을 사용해 주요 지역과 대륙 사이를 이동할 수 있다.

Q: 클레임이 격자 좌표에 맞춰져 있는가, 아니면 회전가능한가?
A: 현재 클레임은 격자모양의 좌표에 맞춰져 있고 이것은 바뀔것 같지 않다. 클레임이 회전가능하다면, 모서리에 지을 수 없는 공간들이 생길 수 있고 우리는 그것을 원하지 않기 때문이다. 좌표에 맞춰진 클레임 시스템은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고 대부분이 사람들이 편하게 사용한다고 생각한다.

Q: 클레임을 땅 속에 설정하거나, 내 다른 클레임 위에 설정할 수 있는가?
A: 클레임은 제한된 범위 안에서 땅 위로든 밑으로든 설정할 수 있다. 하지만 우리는 플레이어들을 얼마나 깊이 땅속으로 내려가도록 허용할지 결정하지 못했는데, 다른 플레이어들이 그 밑에서 탐험과 채광을 할 것이기 때문이다. 또 우리는 클레임을 어느 정도 높이까지 허용할지도 결정하지 못했다. 이것은 알파와 베타를 거치면서 여러분들의 도움을 받아 결정해야 될 사항이라고 생각한다. 만약 유저들이 정말 마천루를 만들고 싶어하거나 지하 동굴을 만드록 싶어한다면 그에 따라 클레임 지역을 넓힐 수 있을 것이다. 어떤 쪽이든, 여러분의 클레임 위나 밑으로 다른 유저가 무언가를 지을 수는 없다.

Q: 클레임을 다른 사람에게 넘겨줄 수 있는가?
A: 그렇다. 장기적으로는 다른 사람에게 클레임을 넘겨주는 것과 클레임을 패키징해서 Player Studio에 올려 파는 것도 가능하도록 할 것이다.(주: 건물만 올려놓을 수도, 건물과 위치를 모두 올려 팔 수도 있다.)

Q: 클레임에 창고가 있는가?
A: 있다. 개인 인벤토리와 볼트(사용허가를 받은 볼트접속지역 어디서든 접근할 수 있는) 이외에도 각 클레임에는 창고가 있을 것이다. 아이템을 찾기 위해서는 그 아이템을 넣어놓은 특정 창고에 가야되기는 하지만, 볼트에 비해서 더 많은 공간을 제공할 것이다.

Q: 오픈 베타때 클레임들은 모두 초기화되는가?
A: 아니다. Founder's Pack FAQ에 언급된 대로, 알파 종료, 클로즈드 베타 종료시 클레임들이 초기화되는 것은 예정에 없다. 필요한 경우 알파와 클로즈드 베타 동안 초기화가 있을 수는 있으나, 우리는 이것을 되도록 피할 것이다. 하지만, 오픈베타 시작과 함께 클레임이 초기화되는 일은 없을 것이다. 그리고 Trailblazer 팩에서 주어지는 아이템 하나가 오픈베타시 이상적인 클레임 장소를 찾는 데에 유리한 출발을 하도록 해주므로 도움이 될 것이다.

Q: 클레임의 초기화 전에 내가 지은 빌딩을 저장할 수 있는가?
A: 그렇다. 우리는 이것을 최대한 허용할 것이다. 이것은 클레임이 소멸할 때와 비슷하다. 여러분은 빌딩의 템플릿을 저장할 수 있고, 클레임과 빌딩들이 초기화된 이후 이 템플릿을 이용해 다시 건물을 지을 수 있다. 하지만 지금은 알파이기 때문에 약간의 변화가 있을 수 있다. 예를 들어, 우리가 클레임이나 복셀의 크기를 바꾼다면 현재 클레임들을 모두 초기화시켜야 할 것이다. 그리고 예전의 크기를 가진 템플릿은 새로운 클레임의 크기와 맞지 않을 수 있다. 우리는 초기화를 최소화하기위해 모든 노력을 기울일 것이다.

Q: 다른 서버로 가서 광물을 채취한 다음 내 서버나 다른 서버로 가지고 가는 것이 가능한가?
A: 그렇다. 우리는 다른 서버를 방문하는 것을 매우 쉽게 만들었다. 아이템, 자원, 레시피, 다른 모든 것들을 다른 서버에서 찾아 원하는 서버로 가지고 올 수 있다.

Q: 클레임을 설정한 다음 다른 위치로 이동하는 것이 가능한가?
A: 그렇다. 여러분의 선택은 영구적이지 않다. 클레임이 소멸되는 경우와 마찬가지로, 우리는 유저가 건물과 아이템 등을 포장한 다음 템플릿을 만들면 다른 위치에 클레임할 수 있는 클레임 플래그를 되돌려받을 것이다.

Q: 알파는 어떻게 진행될 것인가?
A: 이것을 알파로 부르는것은 정말 그렇기 때문이다. 이 게임은 아직 완성되지 않았다. 우리는 우리가 다른 게임에서 이제까지 허용했던 것보다 더 이른 시기에 유저들을 게임에 참여하게 해서 피드백을 받고 완성 전의 시스템을 보고 게임이 최종적으로 발전해 나가는 방향을 결정하는 데에 참여할 수 있게 하는 것이다. 여러분들은 이러한 시스템들이 조금씩 실현되는 것을 볼 수 있을 것이고, 이것은 일반적으로는 게임 개발자 이외에는 누구도 보지 못했던 것들이다. 따라서 여러분들이 처음에 볼 수 있는 것들은 일반적으로 우리가 라이브스트림과 비디오, 개발자 다이어리에서 이제까지 보여주었던 것들이다. 건물 짓기, 탐험, 클레임 등, 이 게임의 가장 기본이 되는 것들이다. 이것들은 역시 우리가 여러분들의 피드백을 원하기 때문에 아직 완전히 완성되지 않은 형태로 보여질 것이지만, 여러분이 플레이하고 어떤 방향으로 변화해야하는지를 우리에게 알려줄 수 있을 것이다. 전투 같은 다른 시스템은 우리가 일찍이 언급했던대로, 알파에서는 공개되지 않을 것이고, 게임 출시 이후에 나올 것이다. 크래프팅은 기본적인 상태에서 가능하며, 우리가 게임을 개발해감에 따라 여러분들의 피드백을 기대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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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클레임의 크기는 가로세로 70미터, 높이 100미터

2. 빌딩을 템플릿으로 저장해 보관 가능

3. 서버간 캐릭터, 아이템, 광물, 소품 등 거의 모든 항목의 자유로운 이동이 가능

4. 다른 유저의 클레임들 사이에는 일정한 간격 존재

5. 클레임 검색 시스템 존재

6. 클레임을 구매하는 비용은 고정, 유지비는 클레임 수에 정비례 혹은 exponential 로 상승

7. 다른 사람의 건축을 방해하는 것은 거의 불가능


덧글

  • cellinaire 2014/01/25 14:49 # 삭제 답글

    항상 블로그 잘보고 갑니다 ^^; EQ1/2, Vanguard, DCUO, 플사등을 다 하고있는 입장에서 참 이겜도 기대가 되구요, 요즘엔 인디쪽에서도 샌드박스 붐이 일어나는 듯 하네요.

    힘들게 번역하신거 많은 사람들이 봤으면 좋겠네용;;
  • mmaniac 2014/01/27 23:22 #

    반갑습니다 ㅎ
    다섯개를 다하신다니 저도 그럴 심적 여유와 시간이 좀 생겼으면 하네여..
    요즘은 그저 알파날짜만 기다립니다.ㅎㅎ
  • cellinaire 2014/02/02 16:30 # 삭제 답글

    ^^;; EQ1 하고 뱅가드를 제외하면 다른 게임들은 짧은 시간만 접속해도 뭔가를 얻고 성취할 수 있도록 잘 되어있죠 (편리함이랄까..)

    그나저나, 뱅가드는 7월이면 서비스가 중단되는 바람에...ㅜㅠ; 그리울 거에요;;
  • mmaniac 2014/02/12 20:01 #

    스메들리가 프리랠름이랑 뱅가드 관련해서 한동안 폭풍트윗 받지 않았을까 생각해봅니다

    EQ1,2랑 플사2만 조금씩 해봐서 잘은 모르지만 애착있는 게임이 서비스 종료되면 정말 아쉬울거같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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